자폐성 장애의 원인 및 특성 3가지

자폐

자폐성 장애란 사회적 상호작용관 의사소통에서의 비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면서 활동과 관심 영역이 제한된 특성을 보이는 장애이다.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에서 평생 전반적인 어려움을 겪으며 극도의 제한된 관심과 행동은 물론 의사소통 기술에서의 어려움을 수반한다

자폐성 장애의 정의

자폐성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 말하는 자폐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자폐성 장애의 원인

자폐성 장애의 원인은 주로 유전이나 신경생리학적 문제와 같은 생물학적 요인이 원인으로 지목되는 경우가 크다. 최근 연구들은 비정상적인 두뇌발달로 자폐성 장애가 발생한다는 결과도 있다.
유전은 출생중 산소 결핍이나 임신 중 수면제 복용과 같은 임신 관련 요소들과 함께 선천성 풍진, 뇌염, 홍역 등의 바이러스 감염도 자폐 범주성 장애의 발생과 관련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신경학적 관점에서 ASD는 두뇌와 중추신경 조직에서의 특정 화학물질들의 비정상적인 과다분비나 과소분비와 상관이 있다고 추측된다.
뇌 손상의 경우 뇌간이 손상되거나 전두엽의 기능 이상 탓에 발생한다는 가설이 제기되고 있기도 하다

자폐성 장애의 특성

1. 발달에서의 일탈적 특성

1)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사회적 상호작용이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복잡하고 다양한 과정을 의미한다.
자폐성 장애 아동들은 부모가 안아주거나 상호작용을 시도할 때 정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타인의 정서 상태를 인식하지 못하고 애착이나 관계 형성에도 어려움을 가진다.

다른 사람이 머리를 끄덕이며 인사하는 것이나 손을 흔들며 인사하기 등 사회적 몸짓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성이기도 하다. 사회적 몸짓보다는 당기기, 밀기, 손을 이끌기 등과 같은 기초적인 몸짓을 사용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이 어려우므로 사회성 문제도 동반되게 되는데,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교류를 하지만 질적인 부분에서 문제를 보여준다.
어색하고 일방적이며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발화 등과 같은 특이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하는 경향이 있다.

2) 의사소통 기술의 결함

의사소통 기술의 결함은 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특성이다. 그러나 그 심각성의 정도는 매우 다양한 편이다.
자폐아동의 50% 정도는 기능적인 언어 습득에 어려움을 겪으며 단순한 말소리나 특이한 소리를 낸다.

또한 말을 잘하는 자폐아들도 말의 억양이나 속도, 크기, 내용에서 비정상성을 보이며, 로봇과 같이 말하거나 들은 말을 반복하는 반향어를 하므로 의사소통이 잘되지 않는다.
자폐성 장애 아동 중에서는 반향어가 아닌 의미 있는 말을 자발적으로 사용하는 때도 있다. 이와 같은 기능적인 말의 사용 정도는 아동에 따라서 매우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러한 자발적인 말도 언어의 형태 면에서는 일탈적인 특성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 아동이 언어의 운율 학적 측면에서 심각한 결함을 나타내는 것은 이들이 사회성 발달에서 주요 장애를 보이기 때문으로 설명될 수 있다.

3) 행동 특성

특정 주제에만 지나친 관심을 보이고 다른 주제에는 전혀 관심을 두지 않는다, 특정 주제나 활동을 종료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정확한 순서에 따라 특정 활동을 수행하기를 원한다 모든 변화에 대하여 사전 통보가 있어야 한다, 흥분했을 때 양손을 펴서 흔든다, 손의 자세가 특이하거나 기타 손의 움직임을 보인다, 발뒤꿈치를 들고 걷거나 뛴다, 독특한 사물에 집착한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 외에도 공격 행동, 자해 행동, 성질을 부리기, 기물 파손 등의 문제행동을 보이곤 한다. 자행 행동으로는 심하게 머리를 박기, 때리기, 할퀴기, 물기 등의 행동으로 나타난다.
이 행동은 아동 스스로에게뿐 아니라 가족 또는 돌봄을 해주고 있는 보호자에게 심한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2. 관련 특성

1)감각 및 운동기능의 결함

많은 자폐성 장애 아동들이 감각 자극에 비전형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며 운동기능에서도 문제를 보인다.
감각 자극에 대한 비전형적인 반응은 감각 자극에 대한 과잉반응과 과소반응의 형태로 나타난다.

과잉반응은 고통 역치나 빛과 소리, 촉각에 대하여 과도한 민감성을 보이는 행동으로 예를 들어 소리나 빛에 대하여 지나치게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과소반응은 대부분 사람들이 반응하는 감각자극에 둔감하다.

예를 들어 고통에 대하여 무감각한 반응을 보인다거나 온종일 빙글빙글 돌아도 어지러움을 느끼지 않고 어떤 형태를 만들기 위하여 자신의 피부에 단단한 물체를 밀어 넣거나 문지르기도 한다.
운동기능 장애의 경우 자세나 얼굴, 머리, 팔다리 등의 비정상적인 움직임, 독특한 걸음걸이 등의 특성으로 나타난다.

주의력 부족 과잉행동 장애 ADHD 역시 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 보이는 행동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주의력 부족 과잉행동 충동성과 함께 기타 관련 행동 특성들을 보이곤 하는데, 과잉행동은 학령기가 되어서 감소하기도 하지만 주의력 부족 문제는 지속해서 남아 학업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2)지적 기능의 결함

자폐성 장애 유전은 정신지체를 함께 보이는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서 학업이나 일반적인 생활에서 더 낮은 수행 수준을 보인다.
이것은 자폐성 장애 탓에 나타나는 언어 및 사회성 결함, 행동 조절의 어려움, 일과에 대한 집착 등의 특성에 정신지체 탓인 어려움이 가중되기 때문이다.